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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프로그래밍(Object-Oriented-Programming) 본문
객체지향프로그래밍(Object-Oriented-Programming)
: 객체들의 집합으로 프로그램의 상호 작용을 표현하며 데이터를 객체로 취급, 객체 내부에 선언된 메소드를 활용하는 방식
객체지향 프로그래의 특징
추상화
: 복잡한 시스템으로부터 핵심적인 개념 또는 기능을 간추려내는 것
캡슐화
: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하나로 묶고 일부를 외부에 감추어 은닉하는 것
-> 중요한 데이터를 쉽게 바꾸지 못하도록 함, 분리로 인한 코드 재사용성 증가
상속성
: 상위 클래스의 특성을 하위 클래스가 이어 받아서 재사용하거나 추가, 확장하는 것
-> 코드의 재사용 측면, 계층적 관계생성, 유지 보수성 측면에서 중요
다형성
: 하나의 메서드나 클래스가 다양한 방법으로 동작하는 것. 대표적으로 오버로딩과 오버라이딩이 있음
- 오버로딩 : 같은 이름을 가진 메서드를 여러 개 두는 것 (매개변수의 유형, 개수 등에 차이를 두어 여러개 생성 가능)
- 오버라이딩 : 주로 메소드 오버라이딩을 의미, 상위 클래스로부터 상속 받은 메소드를 하위 클래스가 재정의 하는 것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설계 원칙(SOLID 원칙)
단일책임 원칙(SRP, Single Reponsibility Principle)
: 모든 클래스는 각각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개방-폐쇄 원칙(OCP, Open Closed Priciple)
: 유지 보수 사항이 생긴다면 코드를 쉽게 확장할 수 있도록 하고, 수정할 때는 닫혀 있어야 한다.
즉, 기존의 코드는 잘 변경하지 않으면서 확장은 쉽게 가능해야함
리스코프 치환 원칙(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ex) 부모 객체에 자식 객체를 넣어도 시스템이 문제 없이 돌아가게 해야함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하나의 일반적인 인터페이스보다 구체적인 여러 개의 인터페이스를 만들어야 함
의존 역전 원칙(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객체 등 변하기 쉬운 것에 의존 하던 것을, 추상화된 인터페이스나 상위 클래스를 두어 변하기 쉬운 것의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게 하는 원칙
즉, 상위 계층은 하위 계층의 변화에 대한 구현으로부터 독립해야 한다. ex) 타이어 갈아끼울 수 있는 틀을 만들어 놓은 후 다양한 타이어 교체 가능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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